언론 & 보도 고산문화재단 관련 보도자료와 언론 기록을 게시합니다.

제목
[프레시안] 김경수 경남지사, 쌍계사 고산 방장스님 극락왕생 발원
등록일
2023.03.22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406

기사원문보기 

김경수 경남지사가 지난 주말 쌍계총림 방장 고산당 혜원 대종사 영결식에 분향했다.

김 지사는 "쌍계사 십리벚꽃이 가장 아름답게 핀 눈부신 봄날을 사부대중들과 중생들에게 마지막 선물로 남겨주시고 쌍계총림 고산당 혜원 대종사님께서 저희 곁을 떠나셨다"고 극락왕생을 발원했다.

그러면서 "얼마 전 전화 통화에서 건강하니 걱정 말라시며 도리어 저를 걱정해 주시던 방장스님의 목소리가 아직도 귓가에 생생한데, 이렇게 황망히 우리 곁을 떠나시니 말할 수 없는 큰 슬픔을 느낀다"고 깊은 애도를 표했다.

 

▲김경수 경남지사가 하동 쌍계사 고산 방장스님 영결식에 분향하고 있다. ⓒ경남도

김 지사는 "대종사께서는 비록 열반적정에 드셨지만 지리산과 같이 높고 남해바다와 같이 너른 뜻을 잘 받들겠다"며 "'지리산 무쇠 소' 대종사의 가르침대로 경남도민과 함께 화합과 단결로 안락국토를 만드는 바른 길로 가겠다"고 했다.

고산당 혜원 대종사의 그 가르침을 늘 가슴에 새기며 살아가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김경수 지사는 "대종사께서는 옳은 일에는 물러섬이 없었고 어긋나는 일에는 단호하셨다"고 하면서 "진흙 속에서도 아름다운 연꽃이 피어나는 것처럼 갈등과 다툼을 극복하고 상생과 화합을 실천해 가겠다"고 말했다.

조민규 기자(=경남)